본문 바로가기

<너의 이름은> 몸이 바뀌는 이야기 미츠하와 타키, 제목에 담긴 의미

계란좌 2023. 8. 9.
반응형

영화 <너의 이름은>은 소년과 소녀가 몸이 바뀌는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미츠하와 타키라는 두 주인공이 서로 몸이 바뀌고, 서로의 삶을 체험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색채가 돋보이고, 과거와 현재를 번갈아 보여주는 전개가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이 영화의 제목에는 감독이 의도적으로 어떤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영화 제목에 담긴 이야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몸이 바뀌는 이야기

미츠하는 산속의 시골 마을에서 살고 있는 무녀 가문의 소녀이고, 타키는 도쿄에서 살고 있는 소년입니다. 두 소년소녀는, 자신들이 모르는 사이에 서로의 몸이 바뀌는데, 이를 처음에는 꿈으로 여기다가 점차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 현상은 불규칙적으로 일어나고, 다시 몸이 돌아왔을 땐 기억이 희미해지지만, 둘은 서로의 몸이 바뀌는 현상을 분명히 인지하게 됩니다. 서로 만난 적은 없지만 메모를 남기기로 규칙을 정해서 서로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둘은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 이유와 몸이 바뀌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면서 점점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친해지게 됩니다. 서로 몸이 바뀌었을 땐 몸의 주인에 맞춰 행동하는데, 그것이 주변인들의 호감을 사기도 합니다. 어느 날부터 몸이 더 이상 바뀌지 않는데, 타키는 미츠하와 연락도 되지 않자 미츠하의 마을을 찾아 나섭니다. 그곳에서 미츠하에게 일어난 일을 알게 된 타키는, 미츠하를 잃게 한 사건을 바꾸고자 과거의 미츠하와 소통하며 노력합니다. 이후 서로에 대한 기억이 거의 희미해진 채, 어른이 되어 만난 둘은 서로에 대한 사무치는 익숙함을 느끼고, 서로의 이름을 묻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납니다. 몸이 바뀌는 이야기에서 시작되었지만, 결국은 서로 만나게 되어 좋은 관계를 맺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결말로 끝이 납니다.

미츠하와 타키

미츠하와 타키는 이 애니메이션의 두 주인공입니다. 산속 마을에 사는 17세 소녀인 미츠하는 할머니와 여동생 셋이서 사는 무녀 가문의 장손녀입니다. 시골 마을에 싫증을 느끼며 도시로 가고 싶어 합니다. 정치인인 아버지를 두었으며, 마을의 신앙을 책임지는 무녀라는 신분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을 신경 씁니다. 하지만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화려한 도쿄로 가보고 싶어 하거나, 꾸미는 것을 좋아해 여고생 특유의 발랄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타키와 몸이 바뀌었을 때 돈을 엄청나게 쓰거나, 타키가 짝사랑하는 선배와 데이트 약속을 잡는 등 대담한 면모도 있습니다. 사실 과거의 사건에 휘말려 피해자가 되는데, 타키와의 교류를 통해 사건에 휘말리는 것을 피할 수 있게 되고, 성인이 된 후 타키와 만나게 됩니다. 도쿄에 사는 고등학생인 타키는 건축물을 좋아하고 그림에 재능이 있는 소년입니다. 정의로운 성격 때문에 불의를 지나치지 못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시비를 거는 손님과 싸우기도 합니다. 함께 아르바이트를 하는 오쿠데라 선배를 좋아하지만 고백을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미츠하와 몸이 바뀌게 되면서 미츠하가 오쿠데라 선배와의 약속을 만들어 줬다는 걸 알게 되고 당황스러워하는 순박한 면모가 있기도 합니다. 중학생 때까지는 농구선수로 활약했을 만큼 운동신경이 뛰어나, 미츠하와 몸이 바뀌었을 때 미츠하의 몸으로 뛰어난 운동신경을 보여줍니다. 미츠하에게 일어난 일을 알게 된 후, 미츠하의 과거를 바꾸기 위해 집요하게 노력하고, 수많은 방해들을 이겨냅니다. 어른이 되어 거리에서 미츠하를 우연히 마주쳤을 때, 그녀를 불러 세우고 서로의 이름을 묻습니다.

제목에 담긴 의미

영화 <너의 이름은>은 이 제목 자체로도 유명하지만, 제목에 담긴 의미가 있다고 하여 이를 찾아보았습니다. 이것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신카이 마코토는 영화의 원제목에 붙는 「。」에 여러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하는데, 관객들이 저마다 영화의 제목을 보고 그 의미를 상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너의 이름을 묻는다’는 뜻이 될 수도 있고, ‘너의 이름은 무엇이다’라는 뜻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의 의미도 관객들의 해석에 따라 도출될 수 있습니다. 영어 제목은 <your name>이라고 번역되었는데, 엄밀히 말하면 원래의 제목인 <너의 이름은>의 의미와는 살짝 달라집니다. 서술어가 생략되어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원래의 제목과는 달리, 단순히 ‘너의 이름’이라는 명사이기 때문입니다. ‘너의 이름은’이라는 문장은 영어로 ‘your name is’라고 번역이 되는데, 상대방의 이름을 물을 때 통상적으로 쓰지 않는 문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장 대신 명사로 제목을 지은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영어 더빙판에서는, “Can I ask you, your name?”이라고 말함으로써, 마지막 ‘your name’이라는 단어를 강조합니다. 제목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보니, 영화의 이름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반응형

댓글